어플을 제작하기 시작하면 내가 제대로 개발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확인이 필요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에서는 진행중인 어플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작업하고 있는 PC에서 타겟 핸드폰과 USB를 연결하여 APK파일을 설치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가상 디바이스를 만들어서 PC 상에서 핸드폰의 환경을 가상으로 꾸며서 시뮬레이션 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 중 제 폰은 소중하니까 가상디바이스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어플을 돌려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위의 버튼 중에 Run 버튼이 있습니다. (단축키는 Shift+F10) 입니다. 이 버튼을 눌러보면 Select Deployment Target 이라고 창이 뜨며 USB로 연결된 핸드폰이 있는지 자동으로 검색합니다.
이후 아무것도 연결된 장치나 시뮬레이터가 없음을 알려주는데 그러면 여기에서 Create New Virtual Device를 눌러주어 새 가상장치를 개설해 줍니다.
그러면 Select Hardware에서 다양한 device를 고를 수 있는데 기본으로 Nexus 5X를 선택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단계는 선택한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System Image를 고르는 단계가 됩니다. 여기서는 이전 단계에서 선택했던 하드웨어에 적당한 원하는 API를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해주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해준 뒤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면 Virtual Device Configuration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AVD(Android Virtual Device) Name이나 Orientation, Device Frame 등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제 Available Virtual Devices 화면에 방금까지 만든 가상 디바이스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프로젝트 수행 중에 Run을 실행시킬 때 마다 이 AVD에서 어플의 동작을 확인해 가면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