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페이지

2018년 5월 4일 금요일

세계 검색 엔진 마켓 시장 분포(포털 사이트 순위)

자연스럽게 네이버를 이용해서 흥미로운 것들을 검색해 보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이 네이버는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쓰고 있고, 한국에서는 어떤 검색엔진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어떤 검색 엔진이 사용되고 있을지...각자 나라에 맞는 우리가 모르는 검색엔진이 사용 될지 궁금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다른 나라의 검색 사이트 에는 어떤 것이 있고 그 순위는 어떻게 될까?

 그래서 바로 구글로 혹시 검색 엔진 마켓에 대해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나왔습니다.
http://gs.statcounter.com/
 검색 엔진 뿐만 아니라 웹 브라우저(Browser), 운영체제(OS) 등의 사용을 각 나라 별로 통계 내서 보여주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사용방법은 간단 합니다.
 위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 메인 화면은 브라우저(Browser) 시장에 대한 전세계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2018년 3월 기준 전세계 적으로 크롬(Chrome)이 57%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며, 그 뒤로 사파리(Safari) 등이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Edit Chart data라고 쓰여있는 파란색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러면 Statisic에서 알아보고 싶은 테마(Search Engine)를 고르신 후, (어떤 기기의 검색 엔진에 대해 알아볼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는 어떤 검색엔진을 많이 쓰는지, 모바일에서는 어떤 검색엔진을 쓰는지 등에 대해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 후, Region에서 알아보고 싶은 지역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는데 전세계(worldwide)만 할지 한국(Korea, Republic of)로 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그래프 타입을 선(Line)으로 나타낼 지 등과 언제부터 어떤 기간 사이의 변화를 볼 지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기능을 적용해서 알아보고자 했던 한국의 검색엔진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 약 6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네이버(27.7%)와 다음(8.9%) 순으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6년도에는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가 별로 없었지만 급격히 차이가 나기 시작하고 다음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이렇게 다른 나라들도 검색해보면 원하는 나라의 검색 엔진 점유율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중국 - 바이두(Baidu)가 73.02% 이고 나머지도 중국 검색 엔진 들로 어마어마한 자국 내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네요.



 일본 - 구글이 70.17%로 높긴 하지만 특이하게 야후(Yahoo!)가 높고, 네이버(0.08%)도 은근히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미국 - 역시나 예상은 했지만 구글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세계 - 2018년 검색 엔진 순위는 과연!! 1위.구글(91.25%) 2위.bing(3.08%) 3위. Yahoo!(2.13%) 4위. Baidu(1.48%) 순 입니다! 중국 내 점유율이 바이두가 워낙 높아서 더 높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구글의 압승이네요. 91.25%...정말 세계적인 검색엔진 답습니다.




이렇게 전세계적으로는 구글이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으니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고자 할 때는 구글에 주력하고 아니면 중국이나 한국 처럼 특정한 검색엔진이 주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에서는 각나라에 특화되어 있는 검색엔진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상 글을 마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