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럽게 네이버를 이용해서 흥미로운 것들을 검색해 보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이 네이버는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쓰고 있고, 한국에서는 어떤 검색엔진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어떤 검색 엔진이 사용되고 있을지...각자 나라에 맞는 우리가 모르는 검색엔진이 사용 될지 궁금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다른 나라의 검색 사이트 에는 어떤 것이 있고 그 순위는 어떻게 될까?
그래서 바로 구글로 혹시 검색 엔진 마켓에 대해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나왔습니다.
http://gs.statcounter.com/
과연 이 네이버는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쓰고 있고, 한국에서는 어떤 검색엔진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어떤 검색 엔진이 사용되고 있을지...각자 나라에 맞는 우리가 모르는 검색엔진이 사용 될지 궁금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다른 나라의 검색 사이트 에는 어떤 것이 있고 그 순위는 어떻게 될까?
그래서 바로 구글로 혹시 검색 엔진 마켓에 대해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나왔습니다.
http://gs.statcounter.com/
그러면 Statisic에서 알아보고 싶은 테마(Search Engine)를 고르신 후, (어떤 기기의 검색 엔진에 대해 알아볼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에서는 어떤 검색엔진을 많이 쓰는지, 모바일에서는 어떤 검색엔진을 쓰는지 등에 대해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 후, Region에서 알아보고 싶은 지역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는데 전세계(worldwide)만 할지 한국(Korea, Republic of)로 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그래프 타입을 선(Line)으로 나타낼 지 등과 언제부터 어떤 기간 사이의 변화를 볼 지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기능을 적용해서 알아보고자 했던 한국의 검색엔진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 약 6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네이버(27.7%)와 다음(8.9%) 순으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6년도에는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가 별로 없었지만 급격히 차이가 나기 시작하고 다음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그 후, Region에서 알아보고 싶은 지역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는데 전세계(worldwide)만 할지 한국(Korea, Republic of)로 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그래프 타입을 선(Line)으로 나타낼 지 등과 언제부터 어떤 기간 사이의 변화를 볼 지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기능을 적용해서 알아보고자 했던 한국의 검색엔진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 약 6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네이버(27.7%)와 다음(8.9%) 순으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6년도에는 구글과 네이버의 차이가 별로 없었지만 급격히 차이가 나기 시작하고 다음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일본 - 구글이 70.17%로 높긴 하지만 특이하게 야후(Yahoo!)가 높고, 네이버(0.08%)도 은근히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미국 - 역시나 예상은 했지만 구글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세계적으로는 구글이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으니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고자 할 때는 구글에 주력하고 아니면 중국이나 한국 처럼 특정한 검색엔진이 주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에서는 각나라에 특화되어 있는 검색엔진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상 글을 마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